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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가상화폐를 활용하기 시작한 패션계

차례의 우여곡절을 겪은 가상화폐는 최근 다시 급격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가상화폐의 인기에도 패션산업(특히 럭셔리)  무관심한 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최근 가상 화폐를 활용하는 많은 브랜드들이 나타나고 있다.  패션업계가 가상화폐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NFT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

 

먼저 NFT(대체불가능토큰) 가파른 성장에 대해 이해를 필요가 있다. NFT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발행되는 탈중앙화된 토큰이다. 토큰이 특별한 점은 하나의 특별한 예술 작품과 마찬가지로 상품에 개별의 고유성을 부여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바타 스킨과 같은 디지털 상품을 , 남들이 똑같은 아바타 스킨을 사지 못하도록 NFT 부여하는 것이다. 이렇게 상품에 NFT 부여한다면 소비자는 열광한다. 소비자는 아무나 가질 없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은 명품 패션 브랜드가 핵심적으로 제공하는 가치와 동일하다. 

 

주요 브랜드들은 NFT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 상품을 만들고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중에서 나이키와 루이비통은 가장 앞장서서 분야를 개척하는 브랜드이다. 브랜드들은 제품의 출처를 검증하는 용도로 NFT 사용했다. 예를 들어 루이비통을 포함한 60여 개의 명품 브랜드를 가진 LVMH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AURA}를 개발했다. [AURA]는 상품이 만들어지고 유통되며 판매되는 일련의 과정들과 정품 여부를 전부 데이터화하며 개인이 확인 있도록 개별 NFT 부여하는 식이다. 

 

[AURA]

 

그들은 제품의 정품성을 인증하는 용도를 시작으로, 앞으로 만들 디지털 상품 혹은 지적 상품에 대해서도 NFT 활용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 농구 게임상에서 나이키의 최신 르브론 농구화를 100 한정 판매하는 상황 같은 것이다. 이러한 활용은 메타버스의 급부상을 눈여겨본 브랜드들의 판매 전략이다. 브랜드들은 메타버스에서 역시 독점적인 출시 기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디지털화된 상품의 출시에 더욱 적극적일 것으로 보인다. (싸이월드가 아직까지 건재했다면 도토리 다 털릴 뻔했다)

 

 

사실 이러한 디지털 상품의 NFT 판매는 이미 진행 중이다. 지날 , RTFKT 스튜디오는 “crypto artist” Fewocious 콜라보한 신발을 출시 했다. 신발은 인터넷상에만 존재하는 디지털화된 신발로 신을 수도 만질 수도 없지만,  발매된 지 7분 만에 판매되었다. 

 

 

디지털로 제작된 가상의 NFT신발($12,000*  made by RTFKT)

 

 

발매된지 7분만에 매진 / @rtfkstudios

 

 


 

2. 효과적인 보상 포인트 

 

브랜드에서는 자사의 제품을 이용하는 이용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보상하는 방법으로 가상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 2018년 설립된 미국의 온라인쇼핑몰 '롤리'는 누구나 쇼핑을 통해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대부분의 다른 플랫폼은 구매에 대한 보상으로 로열티 포인트나 캐시백을 제공하지만 롤리는 롤리의 파트너와 온라인 쇼핑을 할 때마다 고객에게 비트코인을 직접 보낸다.

 

러한 보상 방식은 특히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게 적절한데, 그 이유는 구매 포인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젊은 층은 보다 활용도가 넓은 보상을 원하기 때문이다.  롤리는 이러한 전략에 힘입어 현재 나이키, 세포라, 울타, 블루밍데일, 삭스, 스톡X를 포함한 1,000개 이상의 소매업체와 협력을 맺었다.

 

 

 


 

3. 신규 구매자 유치

 

또 다른 이점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받아들이면 신규 고객이 몰리고 매출도 늘어난다는 것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따르면 암호화폐 이용자의 평균 주문가치(AOV)는 450달러인데 비해 비암호화폐 이용자의 평균 AOV는 약 200달러다. 카드 결제보다 암호화폐 결제 수수료가 적게 발생하는 것은 덤이다. 

 

여러 브랜드들에서 이러한 효과를 노리고 암호화폐로만 구입이 가능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예를 들어 고급 시계 제조사 Hublot은 비트코인으로만 구입이 가능한 시계를 내놓았다. 가상화폐로만 결제를 받았던 이 이벤트는 210개가 넘는 사전 주문을 받으며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보다 넓의 범위의 소비자에게 관심을 받았다. 

 

 

25,000$ 비트코인으로만 구매 가능  / @Hublot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패션업계 역시 가상화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전통을 고수하는 럭셔리 브랜드 일지라도 예외가 아니다.

젊은 세대에게 이러한 변화는 흥미롭고 신선하지만, 모든 소비자가 그렇게 느끼진 않을 것이다. 급격한 변화를 두려워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라면 이러한 변화를 시도하지 않았을 것이다. 명품 브랜드의 소비층은 젊어졌고 이러한 변화는 더 빨라질 것이다.

 

 

 

 

 

 

[참조] 

www.voguebusiness.com/companies/the-cryptocurrency-boom-will-luxury-fashion-brands-jump-in

www.coindesk.com/louis-vuitton-owner-lvmh-is-launching-a-blockchain-to-track-luxury-goods

www.inputmag.com/style/nft-sneakers-virtual-shoes-rtfkt-studios-non-fungible-tokens-blockchain

 

 

글 쓴 사람: 안재연

글 쓴 사람 이메일: sasd333@naver.com

글 쓴 사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aaahnj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