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뉴스에서는 LH의 땅투기 사건에 대해서 얘기한다. 허탈감이 먼저 드는 것이 사실이다. 부동산 정책 담당 공기업의 땅투기라니..... 이럴거면 증권사 사람들은 다 주식 투자 했게!!! 사실 할 것 같기는 하다. 이제 이번 LH사태는 사람들의 분노를 넘어 하나의 유희거리가 되고 있다. 사람들은 패러디물을 만들고 관련 기사나 영상 댓글에 이번 LH사태를 비꼬는 댓글들을 작성하고 있다.
물론 사건의 본질이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인 부동산 투기이기는 하지만, 사태가 여기까지 온 데에는 한 가지 요인이 더 있다. 바로 블라인드라는 커뮤니티에서 일부 LH직원들이 사람들의 분노를 유발하는 글들을 쓴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도대체 블라인드가 뭐하는 곳이고, 어떤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에 일부 LH직원들이 똥 싼 글들을 올릴 수 있었는 지 알아볼려고 한다.
직장인들만의 커뮤니티
블리인드는 한마디로 '직장인들의 커뮤니티'이다. 48623개 회사에 재직 중인 234만의 직장인들이 이용하는 거대 커뮤니티. 전현직 직장인들만이 블라인드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인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익명성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커뮤니티의 주요 내용은 직장인들의 관심사가 될만한 모든 것들이다. 패션부터 육아, 소모임, 직무 등 다양한 게시판들을 기반으로 직장인들이 이에 대해 글을 올리고 서로 소통하는 커뮤니티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특이할 점은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거치면 사용자는 자신이 일하는 회사 사람들만으로 이루어진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를 라운지라고 부른다. 만약 삼성전자 라운지면 삼성전자 사람들만 보고 글을 쓸 수 있고, LG전자 라운지면 LG전자 사람들만 보고 글을 쓸 수 있는 것이다. *이번 LH 사태 관련 글들은 주로 자유게시판인 '블라블라'에서 쓰여지기는 했다.
사내의 민감한 문제나 분위기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곳
이러한 블라인드만의 특징 때문에 블라인드는 사내의 민감한 문제들이 터져나오는 곳이기도 하다. 같은 직장인, 직무, 회사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으니, 더 큰 공감을 얻기 위해 블라인드의 특정 게시판이나 본인 회사의 라운지에 글을 올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인트라넷은 누가 썼는 지 찾아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이에 대한 같은 직장인, 직무, 회사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 손쉽게 사내 분위기를 파악할 수도 있다. 이번 LH 사태에서도 많은 기자들이 블라인드를 기반으로 LH의 사내 분위기에 대한 기사를 썼고, 직접 LH측에서 블라인드에 올라온 글들은 현직자가 쓴 글이 아닐 수도 있다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하였다. 한국과 미국에서 블라인드가 터트린 사내 문제만 하더라도, 대한항공 땅콩회항 사건, 금호아시아나 성희롱 사건, 야후 해고 문제, 우버의 스캔들, 아마존 사내 문화 문제 등 셀 수 없이 많다.
어떤 심리를 이용한 것일까?
블라인드가 이렇게 많은 이용자들을 모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철저한 익명성과 소속감의 균형 때문이다. 블라인드에 따르면 관리자조차도 이용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한다. 그렇기에 직장인들은 마음 놓고 회사에 대한 불만이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블라인드의 구조상, 이용자들은 회사명을 항시 노출하고 있고, 이는 소속감과 연관되어 있기에 블라인드에 글을 쓰는 것은 다른 익명 커뮤니티보다는 좀 더 조심스럽다고도 볼 수 있다. 이렇듯 익명성이 주는 과감함과 소속감이 주는 긴장이 그 균형을 이루고 있기에 블라인드는 성공할 수 있었다.
글 쓴 사람: 이재원
글 쓴 사람 메일 주소: poom1008@naver.com
글 쓴 사람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poom1008/
'사회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브랜드 순위가 나왔다!! (0) | 2021.04.13 |
---|---|
스케이트보드 타고 순찰 도는 뉴질랜드 경찰 : 공공기관 SNS (0) | 2021.04.01 |
조선구마사 논란과 역사적 픽/팩션 (0) | 2021.03.25 |
Stop Asian Hate: 한국과 미국의 온도 차 (0) | 2021.03.23 |
브랜딩에서 경영으로 ESG 경영 (0) | 2021.03.10 |